한국해법학회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신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저는 지난 4월 총회에서 제14대 회장으로 취임한 윤석희입니다.

먼저, 지난 2년간 코로나 상황에서도 학회업무에 헌신적인 노력과 정성을 다해 주신 손점열 회장님과 감사님, 집행이사님들께 감사 말씀을 드립니다.

한국해법학회는 국내·외의 해법 및 선박 건조· 금융법 등 해운 물류 조선기업과 관련된 제반 법률을 연구하고 국내외의 학회 및 관련 단체와의 교류, 공동연구를 통해 해법의 발전과 국제적 통일에 이바지할 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는 지난 1978년 창립된 이래 40여 년간 역대 회장님들을 비롯한 회원 여러분들의 역량과 전문성을 발판으로 해법에 관한 탁월한 연구를 지속해 옴으로써 권위있는 학술단체로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통을 이어받아 우리 학회는 올해부터 연 2회에 걸친 학술발표회, 판례연구회 및 대법원 국제거래법학회와의 공동세미나를 개최하는 것은 물론이고 학회지를 증보하여 연 3회 발간하기로 하였습니다. 심도 있는 학문 연구의 토대 위에 새로운 해양환경변화에 따른 이론을 제시하는 한편, 해상과 관련된 정책 및 법령의 제정·개정을 위한 건의를 함으로써 해법의 발전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나아가 각 분야에 진출한 회원들의 교류와 협력을 추진하여 능력함양 및 업무영역의 확대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우리 학회는 해법에 관심을 가지신 분이시면 누구든 가입할 수 있는 학회입니다. 언제나 열려 있고, 어디서든 함께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현장의 실무가 및 학계와 법조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회원으로 참여하여 주시기를 기대합니다. 이 홈페이지가 해법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앞으로도 많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5월
(사)한국해법학회 회장
윤 석 희